3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신청받고 있는 근로장려금은 2019년 하반기 근로소득이 있는 가구 중, 소득 및 재산 요건을 충족하는 가구에 한해 받을 수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과연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걸까요?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이 있긴 하지만 소득 자체가 적은 가구에 국가가 지급하는 장려금입니다.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에 소정의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나도 받을 수 있을까? 근로장려금의 모든 것 01

반기신청이 무슨 뜻인가요?

근로장려금은 직전 년도의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매년 5월 정기신청을 통해 신청한 후 9월에 지급받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득 발생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의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반기신청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게 제도를 보완했습니다.

반기신청은 상반기 근로소득분으로 지급받는 8월 상반기신청과, 하반기 근로소득분으로 지급받는 3월 하반기 신청으로나눠집니다. 이번 반기신청은 하반기신청으로, 아래와 같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나도 받을 수 있을까? 근로장려금의 모든 것 02

국세청은 코로나 사태를 고려하여, 기존 3월 1일부터 3월 16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던 근로장려금 신청 기한을 3월 31일까지로 연장했습니다.

물론 반기신청을 놓치더라도, 5월에 정기신청을 이용하여 9월에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왕 받을 수 있는 돈이라면 빨리 받아보는게 좋겠죠?

대상자라면 얼마를 지급받을 수 있나요?

위 기준에 모두 해당하는 장려금 신청 대상자라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지급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가구원 구성별로 지급 기준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누가 얼마를 받았는지, 최대 얼마를 받았는지 알아보는 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하반기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하지만 이렇게 일일이 요건을 입력하지 않아도, 근로장려금 대상자라면 홈택스에서 로그인 후 근로장려금 미리보기를 통해 예상 지급액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바로 확인해보고 빠르게 신청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