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신청받고 있는 근로장려금은 2019년 하반기 근로소득이 있는 가구 중, 소득 및 재산 요건을 충족하는 가구에 한해 받을 수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과연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걸까요?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이 있긴 하지만 소득 자체가 적은 가구에 국가가 지급하는 장려금입니다.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에 소정의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반기신청이 무슨 뜻인가요?
근로장려금은 직전 년도의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매년 5월 정기신청을 통해 신청한 후 9월에 지급받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득 발생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의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반기신청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게 제도를 보완했습니다.
반기신청은 상반기 근로소득분으로 지급받는 8월 상반기신청과, 하반기 근로소득분으로 지급받는 3월 하반기 신청으로나눠집니다. 이번 반기신청은 하반기신청으로, 아래와 같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은 코로나 사태를 고려하여, 기존 3월 1일부터 3월 16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던 근로장려금 신청 기한을 3월 31일까지로 연장했습니다.
물론 반기신청을 놓치더라도, 5월에 정기신청을 이용하여 9월에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왕 받을 수 있는 돈이라면 빨리 받아보는게 좋겠죠?
대상자라면 얼마를 지급받을 수 있나요?
위 기준에 모두 해당하는 장려금 신청 대상자라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지급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가구원 구성별로 지급 기준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누가 얼마를 받았는지, 최대 얼마를 받았는지 알아보는 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하반기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하지만 이렇게 일일이 요건을 입력하지 않아도, 근로장려금 대상자라면 홈택스에서 로그인 후 근로장려금 미리보기를 통해 예상 지급액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바로 확인해보고 빠르게 신청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