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은 잘 마무리하셨나요?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는지, 혹은 더 내야 하는지 조마조마하셨을 텐데요.

혹시나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아직도 헷갈린다면, 다음 글을 확인해 주세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똑똑하게 준비하고 환급 금액 높이는 TIP

 

연말정산을 마무리하셨다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는 서류를 회사 혹은 홈택스를 통해 받으셨을 겁니다.

혹시 받으신 서류를 자세히 읽어보셨나요?

인적공제, 기납부 세액, 납세조합공제 등등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과 숫자들이 난무(?)하는데요. 그러다보니 회사에서 알아서 하겠거니… 하고 넘어간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전 결과만 알고 싶어요. 그래서 얼마 돌려줘요?

연말정산의 결과(?)인 차감징수세액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첫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1

위의 그림을 보시면 III. 세액명세에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 항목이 있습니다.

결정세액은 실제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납부세액은 이미 회사에서 원천징수로 낸 세금을 말합니다.

이 둘의 차이 즉, 차감징수세액이 제가 돌려받거나 더 내야 할 세금이 되죠!

만약, 이미 낸 세금(기납부세액)이 내야 할 세금(결정세액)보다 크다면, 환급! 반대면… 슬프게도 더 내야 합니다.

더 쉽게, 차감징수세액이 마이너스(-)이면 돌려받고, 플러스(+)이면 더 내야 합니다.

심화과정 : 첫 번째 페이지 알아보기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세액명세 이외에 나의 소득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3

위의 그림을 보시면 I. 근무처별소득명세, II. 비과세감면소득명세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받는 월급은 I. 근무처별소득명세에 표시되게 됩니다.

(만약, 중간에 이직을 하거나 했다면, 종(전) 부분에 이전 직장의 정보도 함께 표시되게 됩니다.)

제가 지난 1년간 열심히 일한 결과의 합계는 파란 네모 안에 표시되게 됩니다. 저 숫자가 저희가 흔히 말하는 연봉입니다.

II. 비과세감면소득명세는 소득 중 세금을 내지 않는 항목을 말합니다. 다만, 비과세 항목인 식대는 여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식대가 없다고 연말정산이 잘 못된 건 아닙니다!

심화과정 : 두 번째 페이지 알아보기

두 번째 페이지는 한 페이지 전체가 IV. 정산명세로, III. 세액명세의 결정세액이 어떻게 나왔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2

근로소득금액 계산

이 부분에서는 앞 페이지에서 계산된 총 급여가 표시되고, 기본적인 근로소득공제를 진행합니다. 근로소득공제는 세율에 따라 사전에 자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계산된 근로소득금액은 뒤에 이어질 소득 금액 계산의 기본 금액이 됩니다.

 

종합소득공제

소득공제를 쉽게 말하면, 소득이 없던 걸로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3천만 원인데, 소득공제 금액이 1천만 원이라면, 이 사람의 소득은 2천만 원으로 한다입니다.

소득이 줄어들면 세금도 줄어들겠죠?

 

종합소득공제는 크게 기본공제, 추가공제, 연금보험공제, 특별소득공제 등 4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기본공제, 추가공제 : 보통 인적공제라고 말하는 부분입니다. 본인이 공제받고자 하는 가족 숫자가 제대로 들어갔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연금보험공제 : 국민연금(혹은 공적연금)으로 납부한 금액을 공제하는 부분입니다.

특별소득공제 : 국민연금 이외에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로 납부한 금액을 공제합니다. 또한, 주택임차나 구입과 관련해서 대출을 받았다면, 조건에 따라 이자나 원리금 납부 금액을 공제합니다.

 

여기까지 계산이 이뤄지면 ‘차감소득금액’이 나오게 됩니다(아직까지 세금은 계산도 안했습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

대부분 저축과 소비와 관련된 항목인데요. 우리가 자주 들어본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개인연금저축과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펀드)인데요. 두 항목은 이미 판매가 중단된 금융상품입니다(개인연금저축 2000년,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2015년).

이외에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지고 있다면 조건에 따라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마치게 되면 세금 계산의 바탕이 되는 소득금액,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산출세액’이 나옵니다. 이 산출세액이 나의 소득에 따른 세금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젠 소득이 아니라 세금을 공제하기 시작합니다.

 

세액감면

법에 따른 세액 감면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대표적인 항목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입니다.

 

세액공제

근로소득과 자녀 부분은 자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부분에서 신경 쓸 부분은 연금저축,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입니다. 특히, 의료비와 교육비, 기부금은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조회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별도로 입력 및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개인연금저축이 아니라면 본인이 연금저축이라고 알고 있는 항목은 여기에 반영됩니다.

월세액은 보통 계좌이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시 별도로 입력 및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세액공제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위에서 계산된 산출세액에서 세액감면, 세액공제를 빼면 결정세액이 나옵니다.

바로 이 항목이 첫 번째 페이지에 있던 결정세액입니다.

옛날 원천정수영수증은 어떻게 보죠?

여기까지 보셨다면, 아.. 혹시 작년에는… 재작년에는 제대로 했을까..? 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 들어가시면 과거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방법              4

엇! 잘못됐다!

혹시 과거의 연말정산이 잘못되었다면, 5년 이내에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통해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낸 세금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