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158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190807-10


[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photo 1536081370015 5fd28536f898 ixlib rb 1


기준금리를 조정하게 되면 경제 전반에 그 입김이 닿습니다. 이자율이 바뀌면 주식의 가격, 개인과 기업의 부(Wealth), 환율이 바뀌고, 그러면 소비, 투자, 생산, 고용 같은 나라경제 지표들이 영향을 받죠. 그렇기 때문에, 연준에게 단기이자율을 조정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입니다. FOMC의 역할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단기이자율을 결정하는 것이죠.


| 금리 변화의 파급 효과


“저축기관”, 그러니까 돈을 받아 대출로 돌리는 금융기관들은 매일 일정한 수준의 현금을 쌓아둡니다. ‘지급준비금’ 이라고 불리는데, 연준이 최소한의 규모를 지정하기도 하고, 자체 정책에 따르기도 합니다. 매일 이 기관들이 남아 있는 현금을 정산하는데, 모자라는 기관이 있을 수 있고, 돈이 좀 남는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 간에 하루짜리 “오버나잇 대출” 이라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그 금리가 바로, FOMC가 발표한 “연방기금금리”입니다. 초단기 금리가 결정이 되면 중장기 금리도 그에 맞춰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만기가 길수록 금리는 높아지기 마련이죠.



[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image


만기에 따른 일반적인 채권수익률 변화. 만기가 길수록 금리는 높지만, 금리의 변화율은 작아진다



| 공개시장조작 (Open Market Operation)


[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image


출처 : Federal Reserve


연방기금금리를 변동시키면 이렇듯 은행 간 초단기 거래의 금리가 바뀌고, 그로 인해 중장기 금리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 외에도 연준은 시중에 발행된 정부 발행 채권을 사고 파는 방식으로 돈을 직접 풀고, 거두기도 합니다. 연준의 결정에 따라, 뉴욕 준비은행은 사전에 지정된 “Primary Dealer”들로부터 채권을 사거나 팝니다. Primary Dealer 들은 ‘무조건’ 그 거래에 응해야 하죠. 채권을 사면 그 반대로 돈이 시중으로 나갑니다. 정확하게는, 뉴욕 준비은행 계좌에 현금이 많아지는거죠. 시중은행에 돈이 갑자기 생겼으니, 대출을 늘립니다. 가계와 기업이 빌리는 돈의 규모가 커지고, 소비와 투자가 이뤄집니다. 그로 인해, 경기 부양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죠.



[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photo 1549574396 2becb499c91b ixlib rb 1



| 금리와 경기


우선, 돈이 많이 풀리면 주식투자가 늘어납니다. 또, 미국의 금리가 내려가면 달러 자산의 매력이 낮아집니다. 금리가 미국보다 높은 곳으로 돈이 이동할 테니까요. 달러 가치가 내려가면, 다른 나라에 있는 소비자들이 미국 상품을 살 때 자국 통화로 지불해야 할 가격이 작아지기 때문에 미국의 수출은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1달러의 값어치가 1,000원이었다가 500원이 되면 같은 1달러짜리 상품이더라도 싸지니까 미국 상품을 더 사게 됩니다. 반대로 미국의 수입은 줄어들게 되겠죠.


이자율이 낮아지면 가계의 소비도 증가합니다. 돈의 값어치가 싸지니 돈을 빌려 내구재나 주택을 사게 되고, 더욱이 주택을 담보로 한 파이낸싱도 늘어나겠죠. 기업은 투자를 늘립니다. 예를 들어, 투자했을 때 4%의 수익을 안겨주는 어떤 프로젝트가 있다면, 금리가 6% 일 땐 투자하지 않지만 2%로 내려가면 매력적인 프로젝트로 변신하니까요.



이런 경기부양을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중요한 건 지금 경기 수준이 “적당한가” 입니다. 경기가 침체수준이다, 라고 하면 시중에 돈을 푸는 “확장적 통화정책”, 그러니까 금리를 낮춰야 할 것이고, 반대로 과열되었다면 돈을 말려야 하겠죠. 정리하자면, 연준이 경기를 “안정화”하기 위해 FOMC에서 결정되는 금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삼성자산운용에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FOMC 바로보기] ②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650x200 1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