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아이캔이 우주선을 타고 아버지를 찾아 우주를 날아다니던 2020년이 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이해하시는 세대라면 이 글을 꼭 보셔야 합니다.)

 

어렸을 때는 날아다니는 자동차, 들고다니는 전화기, 우주 여행 등등 많은 것을 상상했었는데, 막상 직장인이 되는 것은 상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 되어보니 무슨 세금이 이렇게 많은지… 

연말연초에는 어떻게 하면 연말정산으로 세금을 조금이라도 더 돌려받을지 고민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미 때가 늦어 제대로 챙기지 못한 소득, 세액 공제 때문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년에 후회하지 않도록 세법개정안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는 2020년!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세법개정안 이제는 2020년!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세법개정안 01 1

1.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적용 기한 연장

계속해서 연장되어왔던, 신용카드 소득공제 적용 기한 연장이 이번에도 이어집니다. (2022년까지)

2. 신문 구독료에 대한 소득공제 추가

신문 구독료에 대해서도 기존의 도서 구입비 및 공연 관람비와 동일한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30%). 다만, 2021년 사용분부터 적용이 됩니다.

3. ISA계좌 만기 시 개인, 퇴직연금 계좌에 추가납입 허용 및 세제혜택 제공

기존에는 ISA계좌의 만기일이 경과하면 모든 세제혜택이 사라졌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ISA 만기 시 전액을 연금계좌로 이체하여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300만원을 한도로 ISA 연금계좌 전환금액의 10%까지 연금계좌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50세 이상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 확대

기존에 만 50세 이상에게 제공되던 연금계좌 납입금액에 대한 세액공제가 1년에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5. 주택청약종합저축 과세특례 적용 기한 연장

기존에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 중 무주택세대주만 받을 수 있던 소득공제가 2022년 12월 31일까지 적용 기한이 연장됩니다. 소득공제는 납입액의 40%(납입액 240만 원 한도)까지 적용됩니다.

 

내년에는 미리미리 준비해서 13월의 월급을 많이 받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