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사전] 변동성이란?

50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191126-09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1


| 금융상품 선택의 기준 : 수익 vs. 위험


우리는 투자할 때 항상 두가지를 은연중에 생각합니다. 우선, 얼마나 벌 수 있을것인가, 하는 점이겠고, 그 뒤에 꼭 따라오는 것은 “얼마나 위험한가”이죠. 위험의 뜻이 뭘까요? 보통의 투자자라면 “내 돈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합니다.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면 10%를 벌 수 있고, 채권형 펀드에서는 4%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들 무조건 주식형 상품에만 투자하지 않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채권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그만큼 잃을 가능성도 높으니까요.


투자 판단을 하려면 투자할 때 따라오는 이런 위험과 수익이 어느 정도일지 예측하는 게 필요합니다. 우리 같은 보통사람들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상식적인 이야기이죠. 하지만 우리에게 누군가 “위험이 도대체 뭐임?” 이라고 물으면 명쾌한 답변을 내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2


| 위험은 수익의 ‘폭’ 이다.


위험은, 수익의 ‘폭’ 입니다. 오르내림, 등락폭, 범위 같은 것이죠. 어렵게 얘기하는 걸 좋아하는 금융업계에서는 보통 ‘변동성’이라고 칭합니다. 예상보다 잃거나, 더 벌게 되는 상황을 뜻하죠. 쉽게 말해서, 위험이 높다- 하는 것은, 내가 투자한 상품의 수익률이 크게 널뛰기 하고 있다- 라는 뜻입니다.


그럼 이 수익률의 변동성은 어떻게 측정하느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표준편차’입니다. 펀드 수익률의 표준편차란, 그간의 수익률들이 평균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표준편차가 높으면 수익률이 크게 출렁이는 것이고, 작으면 그 반대인 것이죠.


예를 들어보죠. 종헌이네 순대국 가게는 3일 동안만 영업하는 팝업 스토어입니다. 첫날은 110그릇, 둘째날은 100그릇, 셋째날은 90그릇을 팔았습니다. 하루에 몇 개를 팔아 치웠느냐, 즉 평균판매량은? 100그릇입니다. 평균과 비교 해 보죠. 둘째날은 평균치만큼 팔았고, 첫날과 셋째날은 평균과 비교할 때 10그릇씩 오차가 생겼습니다. 이 때, 표준편차는 8.2그릇 입니다. (산식은 적어 드리지만, 뜯어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5


사실 종헌이네 순대국 가게 옆에는 승열이네 원조 순대국 가게가 있었습니다. 승열이네 가게의 3일간 영업실적은 어땠나- 보니, 첫날은 80그릇, 둘째날은 100그릇, 셋째날은 120그릇이 나갔습니다. 이 집의 평균 판매량은 종헌이네와 마찬가지로 100그릇입니다. 하지만 표준편차는, 16.3 그릇이 됩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4


종헌이네와 승열이네가 판매한 그릇수는 평균적으로 똑같습니다. 하지만, 날짜별로 승열이네 가게에서 나간 그릇수는 더 들쭉날쭉하죠. 오르내림이 심한 판매량을 가진 승열이네 가게가 종헌이네보다 표준편차가 높습니다. 거꾸로 보죠. 두 가게의 평균적인 판매량은 같습니다. 다만, 표준편차가 높은 승열이네 가게는, 종헌이네보다 영업이 잘 되는 날과 안 되는 날의 격차가 큽니다.



| 수익률이 같으면 변동성이 낮은 게 좋다


펀드에 대입 해 보죠. 평균 수익률이 비슷한 두 펀드 - A펀드, B 펀드가 있습니다. 그런데, A 펀드의 표준편차는 8.2%이고, B 펀드의 표준편차는 16.3% 입니다. 표준편차가 높은 B 펀드는, A 펀드에 비해 수익률이 높았던 날과 낮았던 날의 격차가 큽니다.


정리하자면, 표준편차가 높은 펀드는 변동성, 그러니까 위험이 높은 펀드입니다. 조금 더 나가 보자면, 수익률이 같다면, 당연하게도, 표준편차가 낮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투자입니다. 똑같이 1년에 10%의 수익을 낼 수 있는 펀드라고 하더라도, 매일 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널뛰기 수익률”보다 출렁거림이 적은 펀드가 좋은 펀드라는 것이죠.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3


펀드의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펀드에는 주식처럼 “기준가”라는 것이 있죠. 수익률을 계산하려면, 지금의 기준가와, 내가 투자를 시작했을 때, 혹은 1년전의 기준가를 비교해서 비율로 나타내면 됩니다. 이를테면, 1월 1일의 펀드의 기준가가 1,000이었고, 12월 31일 현재 기준가가 1,200이면, 수익률은 20% 입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6


표준편차의 계산은 결이 조금 다릅니다. 구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구요. 일반적으로는, 펀드의 한 주 단위 수익률을 일일이 계산 해 냅니다. 1년 기준으로 계산을 한다 치면, 각 52주일의 수익률을 연 수익률로 환산 해주고, 이 수치들의 평균을 잡아 각각의 수익률이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표준편차로 계산해 내게 됩니다.


표준편차가 어떻게 계산되어 나오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한, 혹은 투자할 펀드가 “변동성의 크기에 비해 적당한 수익을 내고 있느냐” 하는 점이죠. 우리 같은 보통의 투자자들이 염두에 둬야 할 꼭지입니다. 소문에 사고 공포에 파는 타이밍 전략은 우리에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내 노후를 위해 필요한 수익률은 얼마이고, 그 수익을 낼 수 있는 변동성이 ‘가장 작은’ 펀드를 고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7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삼성자산운용에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펀드사전] 변동성이란?                               650x200 1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