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미인] ⑥ 소비편-현금영수증

189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190725-09



연말 정산을 위한 소비 세번째 시간. 이번 내용은 연말정산에 있어서 고수에 근접한 사람들이 챙기는 영역인 현금영수증에 대해서 언급해볼까 한다. 가장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며, 가장 귀찮은 관리가 이뤄질 수 밖에는 없는 영역이지만, 실질적인 할인 규모는 오히려 신용카드를 능가하는 영역이 바로 현금영수증이다. 정말 손이 많이 가지만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영역! 현금영수증에 대한 사항을 알아보자!



| 현금 안 들고 다니면서 현금영수증 처리하기


현금영수증 생활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선 일단 현실적인 괴리가 있는 사실을 하나 이해해야 한다. 현금은 들고 다니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처리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무슨 의미일까? 계좌에서 바로 결제하는 제로페이 이야기일까? 아니다. 이는 ‘유가증권’에 대한 이야기 이다.


[절세미인] ⑥ 소비편-현금영수증 1  EC 9C A0 EA B0 80 EC A6 9D EA B6 8C


이렇듯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지류상품권 혹은 모바일상품권이 사실은 유가 증권 이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선 유가증권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절세미인] ⑥ 소비편-현금영수증 2  EC 9C A0 EA B0 80 EC A6 9D EA B6 8C EC 9D B4 EB 9E 80


설명은 꽤 어렵지만, 지식백과에 언급된 요건을 모바일상품권은 만족하고 있다. 이러한 유가증권은 현재와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는 기업체 입장에서는 장점이 큰 매출 수단으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모바일상품권 발행을 통해 재화 및 용역을 제공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미래매출을 현재화 할 수 있으며, 용역 및 상품제공을 사전 약정함에 따라 이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선 판매되는 모바일상품권 판매대금의 현금유입을 통한 이자수익 발생 그리고 기간 초과 미사용에 따른 낙전 수익도 이후 발생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류발행에서 발생하는 인지세도 모바일 발행 때는 낼 필요가 없다. 이러한 요인은 유가증권을 “선 할인” 적용 후 발행하는 비용을 감수할 수 있게 하는 이유가 된다.


이전 글에서 신용카드에서 언급된 할인율을 기억하는가? 해당 글에서 언급된 할인률은 4%였다. 이는 예시로 든 숫자이나, 작성 전 다수의 커뮤니티를 통해 신용카드에 대해 공부해보며 매우 현실적으로 최적화 했을 때 발생 가능한 수치가 4%였다.


그렇다면 유가증권의 할인율은 어느 정도일까? 여러 곳에서 쓰이는 컬쳐랜드 문화상품권등의 경우 상시 할인율이 5%를 초과하는 수준이며, 매월 특정 시기에 발생하는 핫딜과 같은 형태로 구입한다면 8~9% 할인율이 적용된 상품권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절세미인] ⑥ 소비편-현금영수증 3  EC 9C A0 EA B0 80 EC A6 9D EA B6 8C EC 9D 98  ED 95 A0 EC 9D B8 EC 9C A8


이와 같은 유가증권을 통해 지불하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처리가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현금사용 없이도 현금영수증은 꾸준히 쌓을 수 있으며, 선 할인된 금액권은 해당 재화 혹은 서비스를 소비한다는 전제하에서는 신용카드보다 매력적인 할인율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신용카드보다 비교우위에 있다.


바꿔 이야기하면, 위와 같은 모바일 상품권을 통해 결제 가능한 항목은 선 할인이 적용된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의 구매만 신용카드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가운데 스마일캐시는 온라인 쇼핑에 사용 가능한 포인트제도로, 대부분의 재화와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게 해준다. 매월 일정액을 컬쳐랜드에서 스마일캐시로 전환할 수 있다.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삼성자산운용에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절세미인] ⑥ 소비편-현금영수증                               650x200 1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