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은 선선하고 햇살은 따가운 가을입니다. 여기가 바다인지 육지인지 헷갈리던 습한 여름이 언제였냐는 듯이, 에어컨과 선풍기를 대신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네, 여름 내내 걱정하던 전기요금은 갔습니다.

세상은 ‘기브 앤 테이크’입니다. 가는 게 있으면 오는 것도 있죠. 곧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요금만큼이나 무서운 가스요금이 옵니다. 늦더위가 오기 전, 저녁 바람이 쌀쌀할 때 아마도 잠깐 보일러를 트셨던 분도 분명 계실 겁니다.

가스요금, 얼마나 쓰고 계신가요?

우리는 월 평균 약 22,000원의 금액을 가스요금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적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금액은 봄, 여름, 가을의 평균 가스요금입니다. 겨울철의 가스요금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지난해 12월에서 올해 4월까지의 평균 가스요금은 76,000원입니다. 1인 가구의 적은 가스요금이 평균을 내려주는데도, 무려 한 해의 평균적인 가스요금보다 50,000원 이상 높습니다. 한 해의 가스요금 중 70%가 5달만에 지출되는거죠.

지난 7월, 도시가스요금이 소리소문없이 4.5%나 올랐습니다. 겨울철 평균 가스요금 또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기록적인 한파를 견딜 수 있던 건, 내 피부나 다름 없던 롱패딩(…)과 보일러 덕분이었는데요… 롱패딩은 작년에 장만했다 치고, 가스요금에 대한 대비도 끝나셨나요?

가스요금은 할인받을 수 있어요!

가스요금은 할인받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쉽게 할인이 가능합니다. 최대 10% 할인까지 있으니, 연회비와 혜택을 꼭 비교해보고 생활 혜택이 많은 카드로 공과금도 할인받으세요!

생활 절약 팁!

  • 열손실을 막자!

난방 시 열손실이 많을수록 난방비는 많이 듭니다. 이미 난방이 됐을 때 유지시키는게 중요하죠. 열손실을 막는 데는 커튼과 카펫이 큰 역할을 합니다. 카펫이 부담스럽다면, 자주 활동하는 공간에 얇은 이불이나 매트 등을 까는 것도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 외출 시 보일러는 끄지 마세요.

보일러에 외출 기능은 왜 있을까요? 정답은 외출할 때 써야 해서 입니다. 보일러는 꺼놨다 킬 때 에너지가 더 소모됩니다. 하지만, 적정온도로 계속 유지되면 크게 소모되지 않죠. 집을 오래 비우는 것이 아니라면, 출근 시 보일러는 외출로 틀어주세요!

  • 빈 방이 있다면 보일러는 잠그고, 창문엔 단열재!

드레스룸이나 창고나 다름없는 방들은 보일러를 밸브를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겹게 듣는 절약 팁이지만 창문엔 단열재, 현관엔 중문을 설치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창문과 현관에서 비집고 들어오는 바람이 집안 온도를 크게 낮춥니다. 창호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리모델링 사업 또한 있으므로, 우리집의 창문이 오래되었다면 지원을 받아 리모델링을 하여 난방비를 아끼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우리집 리모델링! 대출은 받았지만, 이자는 내지 않는다?! 그린리모델링

겨울엔 연말정산과, 세금 마감(?)과, 명절 등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모든 것이 돈과 관련되어 있죠. 피할 수 없다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고정지출이자 변동지출 줄이기, 우리는 답을 찾을 것입니다. 언제나 그랬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