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휴대폰은 생활 필수품입니다. 불과 10년 전과 다르게, 유선 전화를 쓰는 가정을 찾아보기가 힘들죠. 심지어 휴대폰은 하루가 다르게 신제품이 출시되고, 교체 주기가 짧은 전자제품입니다. 집에 있는 어떤 전자제품과 비교해도 휴대폰처럼 교체 주기가 짧은 전자제품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이렇게 필수품이며, 교체 주기가 짧은 전자 제품이니 당연하게도 고정적인 지출이 발생하는데요.

뱅큐의 회원들은 휴대폰 요금으로 평균 얼마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을까요?

내 휴대폰 요금은 평균일까?

뱅큐의 회원들은 월 평균 약 90000원의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평균이 무색하게, 역시나 모든 금액대에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8%의 회원만이 3만원이하의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는데, 이 경우는 알뜰폰 사용자가 해당됩니다.

이어 29%의 회원은 3만원에서 6만원대의 금액을 휴대폰 요금으로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할부가 없거나, 데이터 기본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해당 금액으로 휴대폰 요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7만원에서 10만원대의 지출을 하는 회원도 많았습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며, 기기 할부금이 포함된 금액을 납부한다면 이 구간에 해당되겠죠.

그리고 놀랍게도 30% 이상의 회원이 월평균 11만원 이상의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는데요. 11만원 이상의 통신비는 여러 경우가 있겠지만, 멜론이나 넷플릭스와 같은 음악 및 영상 스트리밍 부가 서비스와 쇼핑 등의 금액을 휴대폰 소액 결제로 결제하는 경우입니다. 소액결제의 편리함은 무시할 수 없죠.

 

생각보다 큰 금액을 휴대폰 요금으로 지출하고 있다고 느끼셨나요? 그렇다면, 휴대폰 요금은 어떻게 절약할 수 있을까요?

명세서, 자세히 보고 계시나요?

부가서비스 관리하기

휴대폰 요금은 없앨 수는 없지만 줄일 수는 있습니다. 매달 빠져나가고 있는 휴대폰 요금의 명세서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사용하지 않는 부가서비스가 보입니다. 몇 개월 전에 가입한 후 잊어버렸거나, 더 이상 쓰지 않는데 서비스 해지를 미뤘거나… 이런 부가서비스만 해지해도 많게는 만원은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금제 변경하기

또한, 휴대폰 구입 시점에 약정한 요금제를 낮은 금액의 요금제로 낮추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약정 할인을 받는 것보다 요금제를 변경하는 것이 더 저렴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입 시점에 가입한 요금제는 대체로 높은 데이터 요금제인 경우가 많아, 본인에게 맞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이통 3사 요금제는 스마트초이스(통신요금 지원포털)에서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합 할인 및 장기가입 혜택 이용하기

더해서 결합 할인과 장기가입 혜택을 이용하는 것도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족들과 같은 통신사를 오래 쓰고 있거나, 인터넷과 결합을 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가족 구성원이 각각 다른 통신사를 써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통신사는 결합하여 오래 쓰는 것이 이득입니다. 장기가입 혜택의 경우, 기본요금이 많게는 50%까지 할인이 될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소액결제는 혜택이 있는 다른 결제수단으로 바꾸기

소액결제의 경우는 할인이나 혜택이 없기 때문에, 결제하려는 쇼핑몰이나 업체의 카드사 혜택과 같은 결제수단별 혜택을 확인 후 혜택이 있는 결제수단으로  결제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필요에 따라 휴대폰 요금은 많아질 수도,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나에게 가장 저렴한 금액대를 일정하게 소비하는 것이 한 달의 소비 계획을 세우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달에 휴대폰 요금으로 얼마를 사용했는지, 뱅큐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