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현금 없는 사회’가 되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현금 결제의 비중은 더욱 높아지고 있고, 온라인 결제 시스템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높은 사용률을 자랑하는 비현금 결제 수단은 바로 카드!
뱅큐의 회원들은 평균 몇 장의 카드를 소유하고 있을까요?

신용카드로 80%나 결제하고 있다고?

뱅큐가 알아본 결과, 1인당 평균 약 4개의 신용카드와 3개의 체크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이와 마찬가지로 이용 비율 또한 신용카드가 79.6%, 체크카드가 20.4%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여신금융연구소에서 분석한 2019년 2분기 카드승인실적 리포트의 이용비중과도 흡사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는 우리의 소비 생활 전반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신용카드가 많은 건 과연 좋은걸까요?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으면 신용도에도 영향이 있을까?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으면 신용도가 떨어진다?
중요한 건 ‘기간’입니다. 단기간에 과다발급을 받는 경우엔 신용도에 영향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일정 기간을 두고 발급받거나, 한 카드사에서 복수의 카드를 발급받는 건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카드 사용을 위해 다수의 카드보다는 소수의 카드를 적절히 이용하는게 좋겠죠?

카드가 너무 많아서 해지하고 싶은데…

하나씩 발급받다보니 카드는 많아졌는데, 쓰는 건 한두장뿐이고… 이럴 땐 안쓰는 카드는 과감히 정리해버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안쓰는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신용도가 낮아질까요?
정답은 ‘NO’!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것 만으로는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는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입기간이 길고 꾸준한 거래내역이 있는 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카드를 정한 후 혜택에 따라 사용하기! 소비에 도움되는 카드 사용 방법입니다.

내가 어떤 카드사의 카드로 얼마를 쓰고 있는지, 뱅큐를 이용하면 한번에 모아볼 수 있습니다.
뱅큐로 내 카드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