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사하면 집을 보러가야 하는 일도, 채광이나 수도· 시설·위치 등을 보는 것도 번거롭지만 목돈을 마련해야하는 일이 가장 큰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본격적으로 2-3월 이사 시즌 전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금리의 대출 상품들을 찾아 알려드릴게요.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금리비교부터 최저 1.2%의 대출 상품 추천까지, 한번에 알아가세요!

2019년 이사를 고민 중이시라면,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상품 및 금리 비교 한눈에

은행연합회에서는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상품과 금리를 정기적으로 공시하고 있는데요. 은행연합회에서 공시하고 있는 자료는 신용등급 3등급, 만기 기준 2년, 대출금액 2억 원을 기준으로 한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최저금리 및 최고금리입니다. 원리금 일시 상환 방식보다는 분할상환방식이 더욱 합리적이며 금리 인상기에는 변동금리보다는 고정금리가 장기적으로 이익이므로 기준은 분할상환방식/고정금리로 자료를 뽑아보았습니다. 2018년 12월 기준이지만 대출 신청자의 소득, 전세금액, 대출만기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며 본인의 주거래 은행을 통해 상담 받는 것이 가장 혜택이 클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금융기관 통해 확인해보세요! 🙂 (클릭 시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금리비교, 최저 1.2% 대출상품 추천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금리비교, 최저 1.2% 대출상품 추천

최저금리 1.2% 실화?!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최저금리 2-3%만 되어도 저금리로 주목을 받는데, 최저금리 1.2%가 있다고 해서 확인해보았는데요. 바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상품입니다. 부동산 단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예외를 제외한 단순한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았으니 꼭 읽어보세요!

▶ 자격 조건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창업 지원을받은 성년 무주택자/단독 세대주가 대상입니다. 더불어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합니다.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이며 단독 세대주일 경우 3천5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간단히>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무주택자로서 소득이 3천5백만 원이어야 하며 이사 갈 곳의 보증금은 2억 원 이내여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출대상 주택 및 한도

임차 전용면적 85㎡(25.7평),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에 한해 최대 1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담보 형태에 따라 대출 한도가 정해지는데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이 나갈 경우 임차보증금의 100% 한도로 보증이 가능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일반전세자금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이 나갈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한도로 보증이 가능합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예를 들면 임차보증금 1억 원의 주택에 전세금 담보 대출을 받는다는 상황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를 담보한다면 최대 1억 원을,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담보한다면 최대 8천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25평형 주택 보증금 2억 원 이하 최대 8천만 원~1억 원까지 빌릴 수 있어요!

▶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
대출 기간은 기본적으로 2년입니다만,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대출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으니 중간에 이사를 가게 되서 보증금을 상환한다고 해도 추가 수수료는 낼 필요가 없겠네요. 신규로도 가능하고, 추가 대출도 받을 수 있으니 목돈이 필요한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상품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하니 필요한 분들은 기간 내에 꼭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가장 중요한 대출 금리는 앞서 말씀드렸던대로 연 1.2%(고정금리)입니다. 놀랍죠? 대출기간 4년 이후부터는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금리를 적용하는데요, 이 내용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글을 확인해주세요 🙂

💡간단히> 대출금리는 연 1.2%,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어요!

전세찾기 하늘에 별따기라면? 1.5% 금리의 주거안정월세자금대출

요즘 전세를 내놓는 부동산들이 극히 줄어들었는데요. 전세찾기 힘들어서 월세로 이사하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그래서 정부가 월세자금 대출상품을 마련했습니다.

▶ 자격 조건

주거급여대상이 아닌 무주택자로서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뉘는데요. 일반형은 부부 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우대형은 취업준비생(부모님과 따로 거주하는 만 35세 이하의 무소득자로서 부모의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 사람), 사회초년생(만 35세 이하 경력 5년 이내로 부부 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 자녀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입니다

💡간단히> 부부 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이거나 만 35세 이하의 사회초년생인 경우 상황에 따라 신청할 수 있어요.

▶ 대출대상 주택 및 한도



대출 대상은 불법 건물이나 고시원을 제외하고 임차전용면적 85㎡(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이하,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을 받게 되면 매월 최대 40만원씩 2년간 총 960만 원 한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25평 이하, 월세 60만 원 건물에 매월 최대 40만 원을 2년간 받을 수 있어요.

▶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

대출기간은 기본 2년이며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한 연장 시 1회차는 상환 및 금리 가산 없이 연장되지만 2회 연장하려면, 대출잔액 기준 25%(우대형은 10%) 상환을 하거나 0.1%p 가산 금리를 적용해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도 역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 금리는 자격조건의 일반형과 우대형에 따라 다른데요. 일반형의 경우 연 2.5%, 우대형은 연 1.5%이며 변동금리로 국토교통부 고시 금리를 따릅니다.

💡간단히> 우대형 연 1.5%, 일반형 연 2.5% 변동금리로 최장 10년 대출 가능해요.

지금까지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금리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합리적인 금리의 상품들을 보았는데요. 아무리 금리가 낮아서 혹 해도 은행에서 상담 받으면 더 좋은 상품이 있을 수 있답니다. 올해는 보다 좋은 곳을 이사해서 삶의 질을 높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