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연말이 찾아오면 누구나 들뜨기 마련입니다. 들뜬 마음만큼 소비도 과감해지죠. 돈 쓸 일도 어찌나 많은지요. 각종 모임에 값비싼 겨울옷, 크리스마스 선물까지 챙기다보면 1년 동안의 절약 노력이 한 달 만에 물거품이 됩니다. 새해부터 처참한 청구서를 받고 텅빈 ‘텅장’을 보며 눈물 흘리기 전에 연말 절약 팁을 전해드립니다.

연말은 본격 과소비 시즌?

설레는 연말, 현명한 소비로 즐거운 연말을 보내기 위한 tip 설레는 연말, 현명한 소비로 즐거운 연말을 보내기 위한 TIP                                                                                   100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이 꼽은 연말에 가장 부담스러운 지출 1위는 송년회 등 연말모임 회비라고 해요. 다음으로는 겨울의류 구입비, 크리스마스, 연말 선물구입비, 부모님 및 친지 용돈 등이 차례로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연말이면 스케줄을 가득 채우는 송년 모임, 일 년에 한 번 보는 얼굴들을 생각하면 쉽게 피할 수가 없죠. 연말 송년회 술자리를 마다하지 않다 보면 매번 챙겨야 하는 각종 회비도 부담스럽지만, 술 한 잔 걸치고 어쩔 수 없이 지출하게 되는 택시비, 대리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송년 모임에 그냥 나갈 수 있나요? 일 년에 한 번 만나는 사람들 앞에서 주눅 들고 싶지 않은 마음에 자꾸 옷 타령을 늘어놓다가 백화점, 쇼핑몰, 마트 등에서 진행하는 연말 세일 이벤트를 핑계 삼아 하나둘 사들이게 됩니다. 게다가 겨울의류는 유난히 비싸기까지 한데 말이죠!

과소비 부르는 연말 시즌, 현명한 지출을 위한 TIP

설레는 연말, 현명한 소비로 즐거운 연말을 보내기 위한 tip 설레는 연말, 현명한 소비로 즐거운 연말을 보내기 위한 TIP                                                                             100

1) 12월 소비 상한선을 설정하고 가계부를 작성하자

늘 사려고 벼르고 있었던 상품이라면 연말 세일 기간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겠죠. 하지만 견물생심이라고 세일 행사장에서 기웃거리다 보면 예상치 못했던 과소비를 하게 되기 마련인데요. 일 년간의 수입과 지출의 규모를 고려해서 12월 한 달 동안의 소비 상한선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말에 지출이 늘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10월, 11월 긴축 조정해서 12월 지출을 위한 여유 자금을 확보할 수도 있겠죠. 그러려면 가계부를 작성하여 자신의 수입과 지출상황을 점검해야할 텐데요. 자산규모와 지출 규모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자산관리 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가계부 작성Tip-종합자산관리 앱 ‘뱅큐’

종합자산관리 앱 ‘뱅큐’는 은행이나 카드 앱을 통해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소비자의 금융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나의 금융자산을 한눈에 보여주고 소비내역을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자산관리 앱입니다. 무분별하게 과소비하기 쉬운 연말, 뱅큐와 함께 가계부를 작성하고 연말 지출 규모를 합리적으로 계획해보세요.

2) 연말 모임 리스트를 작성하자

쏟아지는 송년 모임에 모두 참석하다가는 돈이 남아나지 않을 거예요. 이어지는 술자리로 몸도 망가질 겁니다. 바쁘더라도 부담스럽지 않은 연말 시즌을 보내려면 참석할 연말 모임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하고, 예산 한도 내에서 모임 별 소요 비용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아요. 모임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택시비를 줄이기 위해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귀가 시간을 미리 정해둘 수도 있겠죠. 그렇게 하면 불필요한 추가 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거예요. 1년 동안 애써 수고한 자신과 이웃들, 동료 선후배들을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뒤돌아서면 부담만 가중되는 자리가 되어선 안 되겠죠!

 

특히 회비의 유혹을 견뎌야 합니다. 이미 회비를 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지출을 없을 거라고 생각하고 자리를 지키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2차, 3차 자리가 이어지다 보면 어느덧 처음 생각했던 예산을 벗어나게 되고 추가로 회비를 모으게 됩니다. 귀가 시간을 미리 정하는 건 교통비를 줄여주는 동시에 추가 회비 지출도 줄여줄 수 있답니다. 연말 모임에 참석할 땐, 꼭 기억하세요. “나는 신데렐라!”

 

 

3) 의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연말 모임에 힘주고 나가고 싶은 것은 당연하죠. 그래서 연말 모임을 앞두고 많은 옷을 사기 시작합니다. 겨울옷이라 더 비싼데도 특별한 날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아요. 하지만 한 번의 모임을 위해 비싼 옷을 구입하기보다는 의류 구독 서비스나 렌탈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의류 구독 서비스(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이용자가 일정 금액의 구독료를 지불하면 업체에서 트렌드와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옷’을 골라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스타일과 브랜드의 패션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준답니다.

연말모임을 위한 의류 구독 서비스 소개

클로젯셰어 www.closetshare.com

묘미 www.myomee.com

4) 연말 시즌 이벤트를 이용하자

연말이면 각종 카드사, 멤버십, 금융권, 기업들이 각종 마케팅 이벤트를 다양하게 펼치기 마련인데요. 멤버십 포인트, 할인 혜택, 추가 증정 이벤트 등 돈 안 들이고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은 귀찮다고 외면하지 말고 챙겨 받는 것이 현명한 소비랍니다. 게다가 각종 마케팅 이벤트들을 잘 찾아보면 의외로 많은 혜택을 얻을 수도 있으니, 기왕에 하는 소비, 많은 혜택을 받는 쪽으로 연말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보세요. 그렇게 아낀 돈이 의외로 짭짤한 부수입이 되기도 한답니다.

 

 

이래저래 돈 나갈 일 투성이인 12월 한 달, 1년 동안 열심히 노력해서 모아놓은 돈을 분위기에 휩쓸려 홀랑 다 써버릴 수도 있어요. 현명한 자산관리를 바탕으로 규모 있게 지출 계획을 세우고 즐거운 연말을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설레는 연말의 분위기를 사소한 것들로 망칠 수는 없으니까요!

허지혜
금융 칼럼니스트
"금융으로 세상을 말합니다. 사람과 세상, 금융을 담은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