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첫 월급을 받는 순간부터 자산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연애, 결혼, 주택 구입 등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사는 요즘의 2030 세대에게 미래를 꿈꾸는 게 어쩌면 사치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것을 포기했다고 더 나은 삶을 목표로 하지 말라는 법은 없잖아요? 막막한 삶에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작은 마법, 사회초년생에게 자산관리가 바로 그 시작이 될 겁니다. 아직은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자산관리,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수입은 정해져 있다, 그렇다면 지출은?" 편의점 쇼핑 리스트부터 시작해보는 돈 새는 지갑 관리!

줄줄 새는 지갑을 가지고서는 어떤 방법으로도 돈을 모을 수가 없겠죠? 일단은 지갑부터 보수해야 합니다. 그 시작은 어디에 어떻게 돈을 쓰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죠. 한 달 씀씀이가 어떤지 정리하고 들여다볼 수 있다면 계획하지 않았던 지출이나 의미 없는 습관적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겁니다.

 

# 습관적인 편의점 쇼핑 줄이고, 일주일 단위로 쇼핑 리스트 만들기

퇴근길에 한두 번 들르게 되는 편의점, 나중에는 특별히 살 것이 없어도 습관적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편의점 쇼핑처럼 필요와 상관없이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소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한 물품들은 그때그때 편의점에서 사는 것보다 리스트로 만들어 일주일 단위로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발비용 줄이고, 계획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현대인들은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합니다. ‘고생한 나를 위한 소비’라고 포장해 계획에 없던 지출을 하는 것이죠. 이런 소비를 뜻하는 ‘시발비용’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는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소비도 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어떨까요? 일주일에 한 번 맥주와 간단한 안주를 배달해주는 서비스, 한 달에 한 번 취미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배송해주는 서비스, 영화나 드라마 등의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책이나 리포트 등의 텍스트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이용해볼 수 있겠죠.

 

소비를 기록하고 살펴볼 수 있다면 습관적이고 즉흥적인 소비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해야 하죠.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최근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 가계부 및 자산관리 관련 앱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일일이 기록하지 않아도 카드 사용 시 자동으로 소비가 입력되는 자산관리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되겠죠. 지난 한 달, 가계부를 살펴보며 자신의 한 달 지출을 살펴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Step 2. 아껴서 남겼으면, 쓰지 말고 모으자!

자산관리를 시작하고 틈새 비용을 막아나가다 보면 돈이 남기 시작할 텐데요. ‘텅장’을 ‘통장’으로 바꾸는 마법, 이제 남는 돈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남는 돈은 쓰는 것 아니라 모으는 것! 남는 돈이 생겼다고 다른 소비계획을 세우거나 그대로 방치하면 쥐도 새도 모르게 어디론가 흘러가게 된답니다. 그러니 계획을 세워서 남는 돈을 관리해야 합니다.

 

# 빚이 있다면? 빚부터 갚자! 

빚이 있다면 빚부터 갚아야 합니다. 요즘 2030 세대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도 전부터 빚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자금 대출이 있죠. 자취를 하고 있다면 보증금이나 전세자금 등을 대출로 마련했을 가능성이 크고요. 빚부터 갚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대출 이자 때문입니다. 매달 빠져나가는 대출 이자만 해도 만만치 않을 테니까요.

 

# 돈이 돈을 부른다! 종잣돈 만들기

그 다음엔 종잣돈을 만들어야죠. 비록 N포세대가 되어 버리긴 했지만, 적은 돈도 자꾸 모으다 보면 어느새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이 금융의 원리랍니다. 다양한 재테크 상품들을 확인해 보고 내게 맞는 상품을 찾아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가다 보면 어느 날 생각지도 못한 종잣돈이 모이게 될 거예요. 그때에는 더 큰 규모의 투자계획을 세워 볼 수도 있겠죠. 가장 쉽게는 적금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적금보다 수익률이 높은 소규모 투자도 생각해볼 수 있죠.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P2P 투자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돈을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게 느껴질 때 즈음이면, 모은 돈을 쓸 궁리를 하게 되죠. 그때 ‘복리의 마법’을 기억하세요! 복리는 원금에 이자를 더한 것에 다시 이자가 더해져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원리예요. 아울러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최종 목표가 아닌, 재테크의 여러 단계 중 하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Step 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나를 알고 금융을 알자!

종잣돈이 모였다면 투자를 해야겠죠.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어렵게 모은 투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없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나를 알고 금융을 알아야 해요. 종잣돈을 모으는 단계에서 소액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아요. 크지 않은 돈을 투자하면서 실전 경험을 통해 금융을 배우는 것이죠. 가장 좋은 공부는 경험일 테니까요!

 

# 부동산 P2P 투자

부동산 P2P 투자는 소액으로 가능해요. 수익률도 적금보다 높죠. 비욘드펀드 등의 P2P 투자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방법도 어렵지 않죠. 업체에서 제공하는 믿을 만한 정보로 P2P 투자에 도전해보세요. 덤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도 쌓을 수 있겠죠?

 

# 주식 소액투자

주식도 소액투자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토스’ 등을 이용해 아주 적은 금액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해외주식 투자까지 가능하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주식 투자의 원리와 메커니즘을 습득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3년 미만의 단기 상품으로는 CMA 등과 같은 증권사 종합자산관리계좌 상품이나 채권형 펀드를, 중기 상품으로는 3,000만 원 한도로 10년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주식형 펀드를, 10년 이상의 장기 상품으로는 보험사의 저축성 보험을 추천해 드려요.

2030 자산관리 TIP! 혼자 할 수 없다면 스마트한 도움을

막막한 자산관리, 혼자 시작하기에는 아직 어렵게 느껴진다면 스마트한 시대에 스마트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겠죠?

 

나의 금융 자산을 모아 한눈에 보여주고 소비 내역을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똑똑한 종합 자산관리 앱

늘어나는 통장과 카드들, 복잡한 펀드 리스트, 이제 막 금융 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관리해줄 수 있는 비서가 필요하답니다. 손안의 금융 비서 뱅큐를 통해 20개 은행, 17개 카드사, 12개 P2P 업체, 5개 암호화폐 거래소까지 다양한 형태의 금융 자산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단순 소비 내역 조회 서비스와 함께 식비, 주거생활비, 통신, 교통, 쇼핑 등 9개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하는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사용자가 소비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월 단위로 이를 분석하고, 최근 3달간 소비 내역을 바탕으로 다음 달 예산까지 제안해준답니다. 최신 재테크 꿀팁이나 꼭 알아둬야 할 금융정보도 추천해주니 그야말로 개인 금융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것이죠!

 

 

지금의 2030세대에게 노후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불안한 미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미래 세대에게 또한 자녀, 국가에 기대하고만 있을 수는 없죠. 지금부터 차근차근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 나간다면 2030세대도 자신 있게 다가오는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거예요.

허지혜
금융 칼럼니스트
"금융으로 세상을 말합니다. 사람과 세상, 금융을 담은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