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을 이긴 알파고처럼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곳에 인공지능(AI)이 속속 침투하고 있습니다. 냉철한 분석과 예측을 바탕으로 하는 금융 투자 자문 영역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나 고액의 자산을 지닌 소수만이 누렸던 개인 투자 자문이 로보어드바이저의 등장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죠.

 

많은 전문가가 2018년 1조원 규모의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이 수십배에 이르도록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는데요.. 오늘은 이처럼 일대일 맞춤 금융 투자 자문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도우미,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로보어드바이저, 무엇이 그렇게 특별한 것일까요?

왜 로보어드바이저에 주목할까?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100

로보 어드바이저 (Roboadvisor)는 로봇과 어드바이저의 합성어로, 사람이 아닌 로봇이 투자 자문 및 자산 관리, 투자 매매 등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거래하는 상황을 가정해볼까요? 투자의 핵심 결정 사항은 어떤 주식을, 언제, 얼마에 사고 팔지 정하는 것일텐데요. 로보 어드바이저는 미리 프로그래밍된 알고리즘을 통해 주요 사항을 자동으로 결정해줍니다이때 전문적인 자문, 관리, 매매를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마이닝, 투자를 통해 학습한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인공지능이 활용되죠.

왜 로보어드바이저를 선택할까?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100

큰 규모의 자산가들이 제한적으로 고용해온 휴먼 어드바이저와 달리, 로보어드바이저는 일반 투자자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한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는데요.

 

첫째, 일단 뛰어난 데이터 분석 능력과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적절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누적된 데이터로 쉼없이 학습하기 때문에 점점 높은 수준의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도입한 금융기관의 자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까지 로보어드바이저의 수익률은 PB의 수익률에 견줄만하거나 이를 웃도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둘째, 사람과 대면하는 대신 온라인으로 정보를 주고 받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편리합니다. 게다가 투자 금액에 상관없이 자문을 받을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고, 은행의 업무시간과 무관하게 언제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

셋째,  무엇보다 전문 인력의 인건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PB를 고용할 엄두를 내지 못했던 많은 분들도 맞춤형 자문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죠.

로보어드바이저의 오늘과 내일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100

현재 주요 은행 모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과 2018년에 걸쳐 테스트베드를 통과하고 나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대표적인 예로 우리은행 우리로보알파, KB국민은행 케이봇쌤, 하나은행 하이로보, 신한은행 M폴리오라는 이름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별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우리은행의 우리로보알파는 예금, 펀드, 대출, 보험 등의 다양한 상품 선택을 도와주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로 안정형 포트폴리오를 지향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케이봇쌤은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사후관리까지 철저하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포트폴리오가 구성된 후에도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 재구성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하나은행의 하이로보는 연령대가 높은 고객들이나 기존의 PB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을 겨냥해 휴먼어드바이저와 로보어드바이저를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위험을 감수한 적극 투자형 투자자에게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M폴리오는 최초의 은행 로보어드바이저로 출발해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시도하고 있는데요. 앱을 내려받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등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이들 서비스 모두 로보어드바이저라는 개념이 생소할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가고자 진입장벽을 확 낮춘 점이 공통적인 특징인데요. 복잡한 금융정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손쉽게 가입할 수 있고, 전문적인 금융지식 없이 최적의 금융 상품을 제안하니 누구나 이용하기 쉽습니다. 향후 AI에 대한 친밀감이 높아지고 로보어드바이저와 긍정적인 경험이 축적되면 이들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어떻게 활용할까?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언제 어디서든 당신 곁의 금융 도우미, 로보 어드바이저                                                                                                    100

그럼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크게 준비할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나의 투자성향에 대한 이해 
2) 월 적립 금액 설정

 

첫째, 로보어드바이저 가입시 응답한 바에 따라 투자 성향 및 목표가 입력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상품 추천 및 투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따라서 대략적인 나의 투자 성향 및 목표를 이해하고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적어도 내가 위험을 감수하는 공격적 투자자인지, 안정성을 중시하는 안정지향 투자자인지 정도는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PB 서비스와 달리 로보어드바이저는 10만원이라는 소액으로도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절반 이상의 로보어드바이저 이용자들이 금융자산이 많지 않은 초보 투자자들이라고 하니, 나의 재정 상태에 걸맞은 액수로 차근차근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요.

 

 

생소하게 느껴졌던 로보어드바이저에 조금 가까워진 느낌이 드시나요? 로보어드바이저는 생활 영역에서 핀테크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 중 하나죠. 보다 똑똑한 금융 의사 결정을 고민해왔다면, 로보어드바이저의 쉽고 저렴한 전문 자산 관리를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김서영
마케팅∙비즈니스 칼럼니스트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최신 소식과 '인사이트'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