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열심히 저축하고 알뜰살뜰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당신.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어쩐지 돈이 잘 모이지 않는 것 같아 힘이 빠진다면, 돈 모으는 속도에 날개를 달아 줄 재테크 습관에 관심을 가져 보는 게 어떨까요? 사소한 습관의 변화가 당신의 빛나는 재테크 노력에 든든한 힘이 되어 줄 거예요.

1. "목표가 분명하면 속도가 달라진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은 ‘왜’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는지에 관한 것인데요. 내 집 마련, 세계 여행 비용 마련, 창업 자본 마련 등 뚜렷한 목표를 상기시키는 일은 평생에 걸친 재테크의 과정을 지치지 않게 도와줍니다. 타인에게 흔들리지 않고 ‘내’가 무엇을 위해 달려가는지가 명확해졌을 때, 비로소 목표를 향한 과정의 문제점을 제대로 진단할 수 있고, 강한 동기와 함께 지속적으로 경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죠.

목표를 정했다면,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해줄 시각적 장치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목표하는 바를 눈에 잘 띄게 사진으로 붙여두거나, 연간 목표를 이루는 순간 터뜨릴 맛있는 와인을 진열해두는 등 목표를 상기시킬 수 있는 장치를 활용해 보세요.

2. "저축 지상주의가 부자를 만든다"

한 통장에서 저축과 생활비를 위한 비용을 다 관리하다 보면, 얼마나 쓰고 얼마나 저축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가 있어요. 그럴 땐 저축 통장과 소비 통장, 투자 통장을 나눠 만들고, 저축 통장에 들어가는 돈만 진짜 저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이나 연금에 들이는 돈을 저축으로 인식하면 자연스럽게 저축에 대한 노력이 느슨해지기 마련이죠. 투자 통장은 처음에는 큰 수익을 얻기보다는 돈을 공부한다는 의미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 누군가가 “월급의 몇 %를 저축하나요?”라고 물어보면 바로 답할 수 있으신가요? 연금이나 보험에 들어가는 비용은 소비라고 생각하고, 저축 통장을 만들어 매월 일정 비율을 저축통장으로 이체하세요. 이렇게 하면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한 월 저축액을 정확히 알 수 있는데요, 매달 70:30, 95:5 등 저축 비율이 명확하게 드러나면 다음 달의 소비 규모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3. "매달, 매년 나의 돈 관리를 진단하라"

매일매일 사소한 소비를 모두 기록해나가기보다는, 한 달에 한번 모든 지출을 카테고리로 나눠 기록하는 “카테고리 가계부” 방식을 추천합니다.  매일 “아메리카노 4100원, 택시 3000원” 하기보다는 한달에 한번 모든 카드 지출 내역을 프린트해서 “교통비 총 120000원, 의류비 320000원” 등 총액을 기록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교통비, 의류비, 공과금, 통신비, 식비/외식비 등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월 지출을 기록하면 이전 지출과 비교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월별이나 연말 지출 내역을 살펴보고 저축액을 늘릴 수 있는지, 생활비 지출 중에서 줄이거나 늘려야 할 것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세요. 목표로 한 저축액은 다음부터 바로 월급 통장에서 저축통장으로 이체되도록 합니다. 지난 지출과 비교를 통해 현재를 진단하는 것이 가계부의 목적임을 꼭 기억하고, 매달, 매년 비교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Tip1. 가계부 작성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

  • 뱅큐 – 식비, 주거생활비, 통신, 교통, 쇼핑 등 소비 내역을 9가지 분류로 정리해 한눈에 보여주는 종합자산관리 애플리케이션. (www.bankq.co.kr)
  • 네이버 가계부 – 은행 내역, 카드 사용 내역 등 SMS, MMS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PC에서도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 좋은 가계부 – 종이책 가계부의 기능과 느낌을 고스란히 구현한 애플리케이션

4. "소비가 소비를 부른다"

미니멀라이프는 물건을 구매하는 비용뿐만 아니라 구매를 위해 고민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줍니다. 나아가 물건을 관리하는 데에 드는 비용 또한 줄여주죠. 매번 최저가를 뒤져 수백 개의 물건을 구입하는 것보다, 꼭 필요한 백 개의 물건만으로 살아가는 것이 경제적임을 기억해주세요. ‘안사면 손해’라는 생각 때문에 구매를 서둘러 본 적이 있거나, 남들이 사니까 나도 사볼까하는 생각으로 충동구매해본 적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식습관도 미니멀화해 엥겔지수를 낮추는 방법을 고민해보시길 권합니다

Tip2. 식습관 미니멀화를 위한 방법!

  • 습관처럼 마트에 장보러 가는 일 줄이기
  • 한 달에 한 번 냉장고에 남은 재료 처리하기
  • 냉장고 속 재료들을 눈에 잘 띄게 수시로 정리하기

재테크는 장기전입니다. 지치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평범한 태도와 습관의 변화가 당신의 돈 모으기에 활기찬 에너지를 더해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