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준 금리! 이럴 때일수록 신중한 재테크!

2016년 6월부터 1.25%였던 시중 은행 금리가 2017년 11월에 약 1.5%정도까지 상승하였는데요.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당장의 금리 인상 계획은 없지만, 국제 정세 상 금리 상승기에 돌입했기 때문에 이것에 대비해 재테크를 준비해야 합니다. 금리 상승기에도 무조건 투자하기 보다는 금리상승기에 딱 맞는 재테크로 똑똑하게 수익을 내는 법!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대출은 3년을 기준으로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

금리 상승기에 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 기간 3년을 기준으로 금리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기본적으로, 고정 금리의 대출 금리가 변동 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3년 이상의 장기 대출을 이용할 경우 고정 금리를, 3년 이하의 단기 대출을 이용할 경우 변동 금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만일 기준 금리가 증가한다고 가정 했을 때에도, 급격하게 오르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3년 안에 갚을 수만 있다면 변동 금리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3년 이하의 대출을 이용하더라도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의 차이가 0.5%P 이내라면 고정 금리가 유리합니다. 대출 금리의 인상 속도가 가속화 되면 0.5%P 정도는 금방 역전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변동 금리를 5년 이상 이용하고 있다면, 중도상환 수수료나 근저당 재설정 수수료를 고려하여 고정 금리로 변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예금상품은 단기상품 중심으로

금리 상승기에는 일반적으로 6개월~ 1년 이내의 단기 예금 상품을 추천합니다. 기준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예금 금리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예금 상품을 갈아타면서 금리 상승 효과를 누리는 것이 똑똑한 재테크 방법이에요. 다만, 6개월 이하의 예금 상품은 금리 자체가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천 하지 않아요.

금리상승기에는 뱅크론펀드에 투자를

뱅크론펀드란, 미국의 저신용등급 기업 대출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에요.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 대출을 해준 대출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인 셈인데요. 변동금리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금리가 오르면 이자 수익도 증가하며, 선순위 담보대출에 투자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펀드에 해당해요. 또한, 국제금융기준 금리와 가산 금리가 더해지는 산정 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답니다.

나의 성향에 맞는 펀드에 투자

펀드의 종류는 채권형 펀드부터 채권혼합형 펀드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주식혼합형 펀드, 채권혼합형 펀드가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는 주식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해요. 주식형 펀드는 주식형 파생 상품의 비율이 60%이상, 주식혼합형 펀드는 주식형 펀드의 비율이 최대 50%까지 차지한 상품입니다.

채권혼합형 펀드는,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공격성 2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노려 볼 수 있는 상품이에요. 금리상승기에는 그만큼 경기가 좋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도 좋을 수 있지만 펀드에서 어떤 주식에 투자하는지 꼭 살펴보고 투자해야 한답니다.

이상으로, 금리 상승기에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들을 소개 해 드렸는데요. 금리가 상승한다고 모든 투자가 유리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 잘 아시겠죠? 금리 상승기에도 신중하게 투자하셔서 현명한 재테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