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가 지속되고, 취업률이 낮아지며, 저소득층이 늘어나는 경제 침체 현상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성향 또한 그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금융권에서 또한, 이러한 소비 성향에 맞춘 상품들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고 하니, 오늘은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생은 한번뿐! 나에게 투자하겠다 
YOLO족

욜로(YOLO)족이란, 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인생은 단 한번뿐이니, 후회 없이 즐기며 사랑하고 배우자.’를 가치관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소비를 할 때도 본인에게 마음껏 투자하고 즐기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요. 욜로족은 이전 세대보다 돈의 가치에 무지하다기 보다는, 낮은 금리나 주택과 투자가치의 감소로 우울해진 그들의 심리를 달래려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선택한 사람들이죠. 그렇다면, 금융권에 분 욜로 바람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볼게요!




건강도 챙기고 우대금리도 받고!
신한은행 Health Plus 적금

신한은행은 건강과 관련 된 일정 목표를 달성 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헬스플러스 적금’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1일 10만 보 이상 걷기, 식단 및 수면 패턴 10일 이상 기록시, 국민 체력 인증 센터 방문 후 일정 체력 도달 인증 시 최고 연 2.1%의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입니다. 건강도 챙기고, 적금도 들 수 있는 일석이조 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죠?




적금 조건을 내 마음대로
우리은행 All For Me 적금

우리은행은 적립 기간, 적립 방법, 적립 금액 등 모든 것을 회원이 설계할 수 있게 하는 DIY 형식의 적금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이 상품은 만기 기간 이전에 납입 유예 및 중도 해지가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만기를 꼭 채워야 한다는 부담을 갖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관광, 원데이 클래스 등 자기 계발이나 여가와 관련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가와 저금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상품이 될 것 같아요!




스튜핏한 소비 말고, 그뤠잇한 짠테크
노머니족

노머니족은 ‘짠테크와 절약에 소비 비중을 두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에요. 이들에게 소비란, 돈을 쓰는 행위 그 이상의 가치에 해당합니다.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였을 때, 구매한 것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제공받고자 하는 기회, 실현하고자 하는 욕망에 대한 해결책에 도달하여야만 그것을 합리적인 소비라고 인식한답니다. 실제로 2030세대 중 이러한 노머니족들은 절약 노하우를 공유하는 온/ 오프라인 공간을 만들어 그들의 소소한 절약 습관을 공유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러한 노머니족들을 위한 은행 상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위비가 알려주는 짠테크 플랜 
우리은행 ‘위비 짠테크 적금’

우리은행은 ‘위비 짠테크 적금’ 상품을 통해 다양한 적립기능 제공으로 꾸준한 저축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는데요. ‘52주 짠플랜, 매일매일 캘린더 플랜, 1DAY 절약 플랜’ 등 상품과 관련 된 기능 이용 시 우대 금리를 적용하여 최고 연 1.3%P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카페라떼 효과로 연금 저축까지
KB 국민은행 ‘KB라떼 연금저축 펀드 계좌’

국민 은행은 카페라떼 효과를 이용한 ‘KB라떼 연금저축 펀드 계좌’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소액을 모아 목돈을 마련하는 카페라떼 효과를 통해 2040 직장인들의 노후 준비를 돕는 연금 저축 상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상품 가입 후, 커피나 택시 등 소소한 소비와 관련 된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해당 금액이 즉시 펀드 계좌로 입금 된다고 해요! 소비 업종을 절약하는 상품으로써, 2040세대의 소비와 노후 준비를 동시에 해주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적금 습관
KEB 하나은행 ‘오늘은 얼마니?’ 적금

하나은행은 ‘오늘은 얼마니?’라는 적금 상품을 내놓았는데요. 상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일 매일 저축하는 일일 재테크 적금 상품입니다. 하루에 5만원 이내로 매일 납입이 가능하며, 연 최대 2.4%까지 우대 금리 적용이 가능해요! 매 영업일 1일 1번 휴대폰으로 일일 저축을 응원하는 알림 문자를 받음으로써 소소한 저축을 하게 하는 것이 상품의 목적인데요. 한 달에 12회, 24회 등 목표한 저축 횟수를 달성할 경우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답니다.

욜로족vs 노머니족
당신의 소비성향에 맞게 재무 관리하세요!

P2P 회사에서도 욜로족을 노린 다양한 투자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음식점, 술집, 뮤지컬 상품 투자 유치를 통해 해당 상품에 투자한 고객에 대해, 이자 상환 수익뿐만 아니라, 해당 업소의 이용권 리워드를 지급하는 경우가 그것인데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문화에 관심이 많은 2040세대에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고 해요! 살펴보니, 욜로족과 노머니족 모두 미래를 위한 대비를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음과 동시에 현재의 소비 성향에서 다소 차이점을 보이네요. 여러분도 본인의 소비 성향에 맞게 미래를 대비한 현명한 재무 설계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