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과 같은 월급을 받더라도, 관리 방법에 따라 미래의 자산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그래서 오늘은 아직 자산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꿀팁을 전수 하러 왔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자산 관리 습관을 길러보세요

돈 버는 목적을 먼저 세우자!

무턱대고 저축이나 재테크를 하는 것은 단기성을 띨 수 있기 때문에 돈 버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아요. 사람들의 생애주기에 따라 소비의 패턴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라이프 패턴에 맞게 실행 되도록 세우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또한 포괄적이고 큰 목표를 먼저 세운 후에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작은 목표들을 실천 가능한 선에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해요. 위의 그래프를 본 뒤 나의 위치를 가늠해보고 다가올 이벤트에 대비해 종잣돈을 모아보세요.

월급 받고 자산 쪼개기!

첫 월급이 나온 날! 주체할 수 없는 기쁨에 자신에게 지나치게 많이 투자하다 보면 어느새 텅 비어있는 급여 통장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본인의 소소한 행복을 위해 투자하는 것은 좋지만 앞으로의 자산 관리를 위해 조금 더 체계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좋겠죠? 사회초년생들은 ‘선저축 후지출’ 시스템을 통해 저축량을 늘리는 것을 습관화 해야 합니다.

‘선저축 후지출’의 습관화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통장 쪼개기’ 입니다. ‘통장 쪼개기’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통장에 각각 정해진 지출 목적을 부여하고, 우선 순위를 정해 월급에서 일정 금액을 이체 한 후 소비하는 방법인데요. 아래 블로그를 통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신용카드 결제일은 무조건 월급날!?

여러분의 신용카드 결제일은 언제인가요? 결제일을 월급날로 지정해 놓을 경우, 연체를 예방하고, 카드 대금을 결제한 후에 자신의 소비에 대한 반성과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일에 따라 사용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를 지출했는지 가늠하기가 힘들어진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요즘은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을 14일로 지정해 놓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14일로 지정해 놓을 경우, 이전 사용기간이 월초~월말로 계산 되기 때문에 월별 지출과 소비 습관을 파악하기 쉽답니다. 하지만, 월급날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연체의 위험성도 있을 수 있겠죠?
두 가지 방법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는 만큼, 본인의 소비 습관이나 성향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불필요한 지출을 막자! 카페라떼 효과

‘카페라떼 효과’란, 사소하고 불필요한 곳에 지출하는 대신 소액씩 꾸준히 저축하는 것을 의미해요. 커피 1잔을 4000원으로 계산했을 때 이것을 저축한다면 한 달에 12만원 정도를 모을 수 있다는 개념에서 유래한 것인데요. 비슷한 개념으로는 ‘시가렛 효과’ 혹은 ‘티끌 모아 태산’이 있겠네요. 카페라떼 효과는 단지 커피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 나에게 꼭 맞는 곳에 활용하거나 저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택시비, 계획에 없는 쇼핑, ATM 수수료, 군것질에 쓰이는 지출이 있어요. 일상 생활에 무리가 없는 선에서 적은 비용을 오래 저축하는 습관 또한 재테크에 필요한 꿀팁 중 하나가 되겠죠?

여기까지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받은 돈인 만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통해 재테크의 달인으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의견이 있으신가요?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