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송금 했다면
콜센터에 반환 신청하세요!

요즘 뜨는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 간편 송금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금융 기술이 발달하면서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등 다양한 간편 인증 방식으로 손쉽게 금융 거래가 가능하지만, 만약 송금 과정에서 착오가 생겨 엉뚱한 사람에게 돈이 전달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간편 송금 앱 사용 중 실수로 착오 송금을 하였을 때 반환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 번호와 이름만 알아도 슝! 간편하게 송금하세요

2015년 3월부터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의무로 사용해야 하는 규정이 사라지면서, 다양한 간편 송금 서비스가 생겨났는데요.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상대방의 계좌 번호와 이름만 알면 간단한 본인 인증을 통해 모바일 금융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간편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루 평균 98만 건, 이용 금액은 480억 원에 이를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었죠.

착오 송금이 발생하지 않게 사전에 예방하자! 간편 송금 체크 리스트 3!

하지만 간편한 만큼 실수로 착오 송금하기도 쉬워졌는데요. 송금하기 전 꼭 살펴야 할 몇 가지 수칙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 ‘이체’ 버튼을 누르기 전, 정보를 다시 확인하기
‘수취인 명, 수취 은행, 계좌 번호, 금액’ 들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체 버튼을 누른다면, 소중한 나의 돈이 잘못된 곳으로 전달되지 않겠죠?

두 번째, 자주 쓰는 계좌/ 즐겨 찾기 계좌를 적극 활용하세요. 
송금 앱 과거 이체 기록을 조회함으로써, 필요한 계좌 번호를 자주 쓰는 계좌 혹은 즐겨 찾기 계좌 카테고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송금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잘못 기입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착오 송금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세 번째, 지연 이체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지연이체 서비스를 통해 송금 취소가 가능한 시간적 여유를 확보 함으로써, 이미 송금이 이루어진 뒤에도 신속하게 돈을 반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실수로 잘못 송금을 했다면? ‘착오송금 반환청구 절차’ 알아두세요!

이럴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해당 애플리케이션 고객센터로 연락하시면 된답니다. 송금 앱을 통해 금융 거래를 했을 경우, 계좌와 연결 된 은행과 연락하는 것보다 앱의 고객센터로 연락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 (은행은 직접적인 접촉이 없었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다고 해요)

사용 중인 어플의 고객센터에 잘못된 송금 내역을 알려주면, 고객 센터에서 해당 은행으로 직접 연결을 하여, 반환 요청을 하게 됩니다. 반환 요청을 받은 수취인의 동의 하에 잘못 송금 된 돈이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요.

이때 수취인이 반환 요청에 동의하지 않거나(이러할 경우, 해당 수취인은 횡령죄에 해당하여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수취인의 연락처가 연결이 되지 않을 때, 수취 계좌의 압류와 같은 법적 제한이 있을 경우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통해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편 송금 어플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착오 송금 예방법과 반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반환 받을 수 있지만, 착오 송금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번거로움을 덜어내는 것도 이것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겠죠?